간병보험 가입시 가장 먼저 확인해야할 사항, 간병비 보험, 간병인 보험 차이, 간병보험 납입 금액, 간병보험 가입기간, 간병비 보험 일당, 간병보험 가입 연령, 간병보험 보장 내용, 간병보험 비교, 대학병원, 재활병원, 요양병원 간병비, 치매 간병비 보험 등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1. 간병보험 가입시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
간병보험은 보험사별로 하나씩은 다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하더라도 가입이 안되는 상품이라면 혜택을 비교해볼 필요도 없을 것이다.
특히 간병보험의 경우 더더욱 그렇다.
간병비 보험의 경우 적게는 만60세, 많게는 만70세로 가입연령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님의 연세가 60이 넘으면 보험사별 간병비 혜택을 비교하기 전에, 보험사별 가입 가능 연령부터 확인해야한다.
그리고나서 나부터라도 가급적이면 노인이 되기 전에 미리미리 간병보험을 가입해 두어야 간병보험 가입시 선택지가 많아진다.
2. 간병보험의 납입 금액은 어느 정도 수준이 좋을까?
병원비는 실손보험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요새는 병원비 보다 비싼 것이 간병비이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가족이 간병을 하는 경우도 있고, 매일 15만원씩 드는 간병비를 간병비보험이나 입원 일당으로 지급하는 분들도 계시다.
이러한 간병비는 일당도 높고, 매일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나가기 때문에, 간병비보험을 잘못 가입했다가는 정작 필요할 때 도움이 안돼 가족이 직장까지 그만두고 간병에 매달려야할 수도 있다.
따라서 단순히 누군가의 추천을 받기 보다는 어떠한 보험보다도 꼼꼼이 알아보고 판단해야하는 보험이다.
당연히 비쌀 수록 좋은 혜택을 담고 있을테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므로, 우선 간병비 보험이 실익이 있는지부터 따져봐야한다.
간병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최대 180일의 입원기간에 대해서만 보장을 하고, 현재 간병인 일당이 최고 15만원이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내가 납부하게 될 총 보험료와 입원시 내가 받을 수 있는 최대 간병비를 비교해 보고 간병보험의 수준을 선택해야한다.
3. 간병비보험 vs 간병인 보험
간병보험은 간병인을 지원하는 간병인보험 또는 입원시 간병인의 일당을 지원하는 간병비보험 등으로 나뉜다.
만약 일당으로 지급받는 경우에는 그 일당이 얼마이며, 지급 기간은 며칠인지에 따라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렇다고 이 금액울 너무 적게 설정하면 안된다.
입원시 지급되는 간병비는 현재의 평균적인 간병비 이상은 되어야한다.
즉, 현재 서울시내의 간병비는 약 14만원 전후로, 이보다 적으면 나중에 인건비가 올라 간병인 일당이 올라갔을 때 너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간병비 보험은 간병인이 아닌 가족이 간병하는 경우에도 입원일수 만큼 일당을 지급하는지, 그리고 간병 일당 지급시에는 최대 몇 개월까지 지급하는지, 동일 질병이 재발할 경우에도 지급하는지도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간병비 보험은 약속이나 한 듯이 1회에 한해서만 보장을 하고 있고, 최대 180일 한도내에서만 지급하고 있으니, 이 부분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아니다.
다만, 처음 아파서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어 간병인의 도움까지 받는 상황이라면, 대학병원에 입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학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보통 최대 2-3개월 밖에 입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학병원 퇴원 후에도 재활이나 요양을 위해 타병원으로 전원할 경우에 대비해 재활병원,요양병원 등에서도 간병비 일당이 지급되는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치매로 인한 입원시 지급되는 간병비의 경우에는 초기치매라 하더라도 보장이 되는 것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각 보험사별 간병비의 종류 및 보장 내용 아래 글을 보시면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간병비보험 가입 연령 및 간병비 지급액 등 (보험사별 정리)
4. 간병비보험 갱신형 vs 비갱신형, 일반형 vs 할증형
간병비 보험료는 나이가 어릴 수록 납부액이 적다.
따라서 일찍가입할 수록 좋고, 갱신형 보다는 비갱신형으로 가입해야한다.
실제로 간병비 월 납입 보험료는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월납입액이 크게 차이가 없다.
다만, 보험료가 몇 년 마다 오르는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간병비는 인건비이기 때문에 인상폭이 클 확률이 많다.따라서 몇 년 단위로 보험료가 인상액 되더라도 간병비 지급액도 함께 인상되는 상품(ex, 삼성화재의 체증형)이 유리할 확률이 높다.
5. 간병비보험의 보장기간
간병비 보험도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보장 기간이 100세 이상 긴 것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