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리식염수 구분 및 사용 방법 (소독용, 코세척용, 가글용, 렌즈세척용)

by 여교주 2023. 1. 13.

생리식염수 구분, 렌즈용 생리식염수 사용방법, 렌즈용 생리식염수 구강세척, 가글 가능한지, 렌즈용식염수 코세척 가능한지, 코세척 가능한 생리식염수, 생리식염수 코세척 방법, 아기 코세척방법, 생리식염수로 입안 소독, 가글, 구강세척하는 방법, 아기 식염수 안전, 생리식염수와 피지오머 성분 차이, 구강용 생리식염수와 렌즈용 생리식염수 차이, 구강용생리식염수 인터넷 판매 등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생리식염수 사용법

 

1. 렌즈용 생리식염수로 코세척, 가글을 해도 되나?

구강세척용 생리식염수와 렌즈용 생리식염수는 성분이 다르다.

구강세척용(비강용) 생리식염수에는 소금 성분만 들어있으므로 구강세척, 코세척까지 모두 가능하다.

 

하지만 렌즈용 생리식염수에는 보존제가 함유되어 있고, 이 보존제의 성분 때문에 렌즈세척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실제로 대부분의 렌즈용 생리식염수에는 렌즈세척외에 코세척이나 가글용으로 사용하지 말라고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생리식염수는 용도에 맞게 구입하셔야 하고, 가지고 있는 식염수가 어떤 것인지 모를 때에는 반드시 식염수에 표기된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고 사용해야한다.

 

특히 신생아의 코세척이나 코막힘 등에 생리식염수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렌즈용 생리식염수와 구강용 생리식염수 구분방법

렌즈용 생리식염수와 구강용 생리식염수는 생긴 것도 비슷하다.
하지만 구강세척용 멸균 생리식염수는 의약품이므로 약국에서 판매하고 인터넷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구강 및 코세척용 생리식염수는 크린클이며, 의료용구 세정, 상처세정, 피부세정 외에도 점막 세정, 분무 흡입제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생리식염수 사용법

 

따라서 구강세척용이나 코세척용으로 사용할 생리식염수를 찾는다면 약국에서 약사를 통해 구입하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생리식염수 사용법

 


반면 구강세척이 불가능한 렌즈용 생리식염수는 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이므로,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물론 약국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으니 약국에서 판다고 전부 구강세척이 가능한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용도에 맞게 구입해서 사용해야한다는 것이며, 렌즈세척용 생리식염수는 크린투액, 아이콘액이다.

 

 

 

 

 

 

3. 생리식염수로 구강세척하는 방법

멸균 생리식염수로 구강세척을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외출 후 목이 따갑거나, 미세먼지가 많았던 날은 생리식염수를 입에 1분 정도만 가글을 한 후에 헹구면 된다.

이때 최대한 목젓까지 닿도록 목 안쪽까지 가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리식염수는 개봉하면 바로 사용해야하므로, 큰 것 보다는 20미리 작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생리식염수 사용법

 

 

플라스틱 종류별 안전도, 젖병, 장난감 등 유아용품으로 안전한 플라스틱

플라스틱 종류, 플라스틱 번호별 차이, 장난감 등 유아용품으로 안전한 플라스틱, 독성 플라스틱, 환경호르몬 배출되는 플라스틱, 무독성 플라스틱, 발암물질 플라스틱, 다이옥신 플라스틱, 플

leverage50.tistory.com

 

 

 

 

4. 생리식염수로 코세척하는 방법

일밙거인 코세척

성인의 경우 코세척은 생리식염수 외에 별도의 기구를 코 세정기구를 구입해야 가능하다.

세정방법은 간단하다. 세정기에 생리식염수를 넣어 한쪽 코에 식염수를 넣은 후, 반대쪽 코로 나오게 하면 된다.

 

하지만 처음하는 경우에는 어려울 수 있고, 생리식염수 외에 분무 형태인 피지오머, 오트리빈, 나잘스프레이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아기의 코세척

특히 신생아의 코세척이나 코막힘 등의 경우 간단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멸균면봉에 생리식염수를 담갔다가 코속을 닦아내지만,  코막힘 등이 심한 경우 피지오머나 오트리빈 등의 분무형태의 세척제를 콧 속에 뿌려두었다가 콧속이 촉촉해지면 콧물흡입기로 빨아들이는 방법을 이용한다.

 

물론 생리식염수와 피지오머의 성분은 분명히 다르지만 둘다 임산부부터 아기에게 까지도 모두 안전하다고 하다.

다만, 피지오머의 경우 해수성분으로 만들어져 해수에 포함된 성분 때문에 일반 생리식염수에 비해 항염작용, 부종감소, 점막 보습효과 등이 있다고 한다.

 

특히 피지오머는 분사는 노즐의 세기에 따라 일반용과 베이비용이 구분되어 있으므로 구매시 잘 확인해야한다.

 

 

도노도노 선풍기, 노시부, 피지오머면 아기감기 끝!

도노도노, 노시부, 피지오머면 우리아기 감기 끝 요새 다시 어린이집 아이들이 열감기가 유행이네요. 우리 아이는 얼마나 유행에 민감한지.... 어린이집에서 감기를 또 달고 온 거 같아요 그래도

leverage5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