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대교 위에있는 한강 다리 위 카페, 즉 노을카페와 구름카페의 위치, 교통, 주차, 시설, 분위기 등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드리는 글입니다. 특히 동작대교 위 카페는 여의도 불꽃축제 때 명당으로 유명하다.
1. 동작대교 위 카페 위치 및 교통
한강 다리 위 카페 중 가장 많이 애용하는 카페는 동작대교에 위치하고 있는 구름카페와 노을카페이다.
구름카페와 노을카페는 모두 동작대교 위에 있고, 주소도 서울 서초구 동작대로 350(반포동)으로 동일하지만, 동작대교 남단 좌우에 나란히 있기 대문에, 강북방향에서 진입이 가능한 것은 구름카페이고, 강남방향에서 진입이 가능한 것은 노을카페이다.
1) 자차로 노을카페, 구름카페 가는 방법
한강 다리 위 카페인 구름카페와 노을카페는 네비게이션에 동작노을카페, 동작구름카페로 검색하면 바로 나오며, 약간의 인테리어 차이 외에는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둘 중 아무곳이나 가도 상관없으며, 다리 아래쪽으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서 반대편 카페로 가는 것도 어렵지 않다.
2) 대중교통으로 노을카페, 구름카페 가는 방법
만약 지하철을 타고 구름카페에 가려면, 4호선 동작역 1번출구로 나가서 도보3분 정도 걸어가면 되고, 버스를 타고 구름카페에 가려면, 시청앞역, 용산역 등에서 502번 버스나 고속터미널역 등에서 0411버스를 타고 동작대교전망카페 정류장 (아이디: 22397)에서 하차하면 구름카페 바로 앞에 하차하게 된다.
2. 동작대교 위 노을카페, 구름카페 층별 시설
노을카페, 구름카페 모두 동작대교 위에 주차장이 있고, 주차를 하고 나면 바로 앞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카페가 있다.
동작대교 위는 엘리베이터상 2층이고, 3층은 카페, 아래 1층은 반포한강공원이다.
아래 사진 좌측은 동작대교 위에 있는 엘리베이터이고, 우측은 반포한강공원에서 구름카페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의 모습이다.
물론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계단으로 올라갈 수도 있지만, 다리 꼭대기까지 올라가야하므로 뱅글뱅글 돌아 한참을 올라가야하므로 절대로 계단은 이용하지 말길 바란다.
엘리베이터에 타면 노을카페, 구름카페 둘다 엘리베이터에는 3층이 구름카페라고 표기되어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에서 내리자마자, 판매중인 빵과 케이크, 맥주 등의 진열대, 카운터가 있다.
음료와 피자는 별도로 카운터에서 주문하면 된다.
예전에는 노을카페, 구름카페에 이마트24도 있고, 북카페도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사라지고 없다.
주문 후 계단을 통해 한층 올라가면 한강을 바라보면 앉을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가 있고, 바로 위층에도 테이블이 있다.
아래층 보다는 위층이 더 넓다.
노을카페, 구름카페 제일 꼭대기는 옥상인데 아무것도 없는 좁은 공간이고, 흡연은 불가하다.
즉 노을카페, 구름카페는 카페가 시작하는 3층에는 카운터, 4, 5층에는 테이블, 6층에는 옥상이 있다.
3. 동작대교 위 구름카페, 노을카페 주차
동작대교 위 카페의 주차는 다리 위에 있는 공영주차장에 해도 되고, 다리 아래 한강공원에 해도 된다.
하지만 다리 위에 하는 것이 다리 위 카페까지 훨씬 가깝고, 주차 공간도 상당히 넓다.
카페는 동작대교를 좌우측에 있으며, 한쪽이 주차가 만차면 다른 한쪽으로 건너가서 주차를 해도 된다.
물론 다리 위로 이동할 수 있는 길은 없으므로, 카페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간 다음, 한강 다리 밑에서 반대쪽으로 걸어가 다시 반대편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동작대교 위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및 할인
노을카페, 구름카페 앞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은 10분당 300원이며,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80% 할인, 경차 및 저공해차는 50% 할인, 다둥이카드 소지자 중 3자녀는 50%, 2자녀는 30% 할인된다. 또한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는 차량은 30% 할인되고, 5.18민주화유공자 1시간 면제 후 50% 할인된다.
동작대교 아래 반포한강공원 제3주차장 주차
반포한강공원에 주차를 하고 노을카페, 구름카페로 가기 위해서는 반포 2,3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가깝다.
하지만 10분 정도 걸어야하며, 반포한강공원 주차장의 주차가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쉽지 않다.
요금은 10분당 200원으로 다리 위 공영주차장 보다는 저렴하고, 1일 최대 10,000원의 주차요금이 부과된다.
공영주차장이므로 할인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반포한강공원 주차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 참조
4. 구름카페, 노을카페 분위기 비교
사진으로 보니 구름카페가 더 아늑해 보이는데, 의자는 노을카페가 더 편안해보였고 사람도 더 적어서 개인적으로는 더 편안한 느낌이었다.
구름카페 실내 분위기
노을카페 실내 분위기
한강다리 카페의 바깥 풍경은 아래 좌측과 같고, 실내에는 usb 및 전기 콘센트도 있어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충전도 가능하다.
동작대교 외 한강 다리 위 카페에 대한 정보는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